타이완 록의 여성들 ① Doris / 卡菈 / Mei / Fran 法蘭 / Riin
예전에 타이페이의 어느 카페에서 '카드 묶음' 같은 게 있길래 집어왔는데, 가져와서 보니 '타이완 록의 주역들'을 카드로 따로따로 만들어 놓은 것이었다.
아마도 新光三月 백화점에서 한 콘서트 시리즈와 관계가 있는 기획 같았는데, 이런 걸 수고스럽게 만들고 또 카페에 무료로 비치해 두었다니 잘됐다고 생각했다.
현재 및 과거의 대만 록 씬에 대해 알고 싶은 나 같은 사람들은 이런 걸 읽어나가면서 하나씩 찾아보는 재미가 있겠다 싶어서 오랜만에 꺼내어 인터넷에 올려 본다. 대만 인디나 록 씬에 대한 한국어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각 카드의 소개글을 각각 해석했고 또 각 아티스트들의 뮤비도 하나씩 올려두었다.
이 자료는 2015년 자료이고, 온라인 버전도 있다. (링크)
'여성편'과 '명인 편'으로 나뉘어 있는데, '명인' 편은 사실상 남성 편이라고 보면 된다. 록 씬이 남성 위주로 이루어져 있는 현실을 반영한 비중립적인 구도랄지... 분량 자체는 반반 정도로 되어 있다.
타이완 록의 여성들 ① Doris / 卡菈 / Mei / Fran 法蘭 / Riin
Doris (閃靈의 베이시스트)
헤비 메탈 록의 여기사
밴드 [閃靈]의 리더이자 베이시스트인 Doris는 국외의 여러 유명 메탈 잡지에서 [국제 부문 최고의 여성 록 음악가], [세계 최고의 베이시스트] 등의 부문 투표에서 상위권을 차지하여 유명할 뿐 아니라, 영역을 넘어 [FHM] 인터내셔널 중국어 판 표지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뛰어난 활동으로 일본 대형 악기사 ESP의 주목을 받고 베이스 부문 대변인으로 요청받았다.
words by '대만 음악을 쓰다' 팀 (台灣音樂書寫團隊) 吳紫莛(Purple)
Doris Yeh는 메탈 밴드 閃靈의 리더이자 베이시스트인데, 뛰어난 베이시스트인 동시에 미인이자 메탈계에서 보기 드문 섹스 심벌로도 유명하다. 대만 메탈 씬을 말할 때 이 사람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아래는 도리스가 어떻게 섹스 심벌이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영어 인터뷰이다.
卡菈 (皇后皮箱 The Queen Suitcase의 보컬)
시간을 넘은 복고 록의 여배우
자유분방하고 제멋대로인 복고 음색은 아직도 계속해서 불리고 있다. 다만 부르는 사람이 달라졌을 뿐. [皇后皮箱]이 그 중요한 전승자의 역할을 하며 그 때의 록음악을 부르는 밴드이다. 청중들은 이런 무심하고 게으른 목소리를 가진 카라가 이끄는 [皇后皮箱]야말로 사람들이 갈망해 오던 히피 정신을 계승한 밴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words by '대만 음악을 쓰다' 팀 (台灣音樂書寫團隊) 楊肇源(辛母羊)
Mei (Go Go Rise 美好前程의 보컬 겸 트럼펫 연주자)음표를 채색하는 펑크 걸
무대 위에서 [Go Go Rise 美好前程]의 보컬 Mei는 높고 낭랑한, 듣기 좋은 목소리로 사람들을 매혹한다. Mei는 밴드의 팝펑크 음악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간단하고 직접적인, 긍정적이고 즐거운 힘을 가져다 준다. 그녀는 밴드 보컬과 트럼펫 연주를 겸하고 있는데, 트럼펫의 높은 음역과 트럼펫 소리가 사람들에게 가져다 주는 들뜬 기분을 좋아한다. 그녀 특유의 목소리 역시 밴드에 열혈과 희망, 힘을 더한다.
words by '대만 음악을 쓰다' 팀 (台灣音樂書寫團隊) 吳紫莛(Purple)
Fran 法蘭 (Frande 法蘭黛의 보컬)파도에 몸을 맡기지만 길을 잃지 않는 요정계 소녀
전갈자리의 러브 송은 양날의 검과 같을 때가 많아서, 달콤하고 따뜻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등 뒤에서 당신에게 통쾌한 일격을 날릴 수도 있다. 얼음조각 같은 미모 속에서 Fran의 음악은 불과 같은 섹시함을 발산하고, 그 양면성이 저항하기 힘들게 한다. 한 밴드 멤버는 그녀가 여교관과 같아서 몇 년을 서로 알고 지내도 연습을 하기 시작하면 조금도 봐주는 일이 없다고 묘사한다. 또다른 멤버에 따르면 그녀는 타고난 낭만성을 지닌 사람이라서, 아무렇게나 흥얼거리는 것만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흔들 수 있다고 한다.
words by '대만 음악을 쓰다' 팀 (台灣音樂書寫團隊) 戴均叡(戴居)
Riin (女孩與機器人 The Girl and the Robot의 보컬)시류를 좇지만 속되지 않은 사이언스 록
2008년 결성된 [女孩與機器人]은 보컬 Riin이 가사를 맡고 蛋과 Jungle이 곡을 쓰는 밴드이다. 밴드가 만드는 음악은 록과 전자음악, 익스페리멘탈 댄스 사이를 오가는 음악으로, 대만에서는 확실히 이런 음악을 찾기 어렵다. 그들은 독특한 음악과 왕성한 창작력으로 국외 무대에도 여러 번 섰고, 黃小禎, 李雨寰 등의 베테랑 음악인들과 함께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다.
words by '대만 음악을 쓰다' 팀 (台灣音樂書寫團隊) 魏豫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