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라 오랜만에 떠오른 지난 소치 동계올림픽과 빅토르 초이 이야기.

초이와 그의 밴드 키노의 "여름이 끝날 것이다Кончится Лето", "변화Перемен"와 "혈액형Группа Крови"은 14년 소치 올림픽 때 개막식 선수입장곡이었다. 영상은 "혈액형"에 맞춰 입장하는 각국 선수단.



(위의 영상은 개막식 전체 영상인데, 블로그에 엠베드해 오니 재생이 안됩니다. 영상을 눌러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하면 1시간 37분 시점부터 재생됨)


이 때 쓰인 "혈액형" 리믹스곡은 이후 나온 기념음반에 "Sound of Now"라는 제목이 붙어 나오는데, 2014년 러시아의 '지금의 소리'가 하필 이 곡이라는 데는 정말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겠지만 성소수자 이슈로 논란이 정말 많았던 소치 올림픽이었고, 올림픽이 끝나자 바로 크림반도 위기가 시작된다.


밴드 키노의 드러머 구리야노프전에도 썼지만 80년대부터 오픈리 게이로 러시아에서 평생 생활하다 13년 러시아의 동성애 선전 금지법 통과 직후 병사했고, 빅토르 초이는 아프간 전쟁 징집을 피해 정신병동 입원을 선택한 병역거부자였다.

이 사람들이 부른 "대가를 치러야 할 승리는 원치 않는다. 누구의 가슴도 발로 짓밟고 싶지 않다"라는 가사의 곡이 과연 2014년 소치와 러시아의 '지금의 소리'였을까?


그리고 (위 영상의 1시간 42분쯤) "혈액형"이 끝나고 러시아 대표팀과 함께 흘러나오는 마지막 입장곡은 바로 만만찮은 위화감을 주는, 타투의 Not gonna get us...




덧붙여서...

1983년 빅토르 초이의 '병역거부'에는 여러 이유가 있었다. 그런데 지인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소련에선 징병된 병사 중 '외모가 동양적이면' 아프간 전쟁으로 끌려갈 확률이 높다는 인식이 꽤 흔했고, 그것도 그가 그런 선택을 하게 된 이유 중 하나였다고. 아시아계 소수민족으로서의 주변적 삶을 느낄 수 있고, 빅토르 초이라는 한 사람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되는, 인상깊은 일화이다.

이 일로 20대 초반이었던 그는 다니던 회사에서 해고당하고, 가정을 책임지기 위해 청소부 등의 일을 닥치는 대로 하다가 잘 알려진 대로 보일러공으로 취직하게 된다.



이 무렵의 초이와 이 일화를 전한 라시드 누그마노프.

출처: 초이의 전기 <Виктор Цой. Последний герой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фа> 80p

AND